사단법인 동려

직업정보 Q&A

게시물 정보

작성자 강경호 작성일13-06-24 14:57 조회787회 댓글0건

본문

직업정보 
 
 
 
 직업! 왜 중요한가요?

사람들은 왜 직업을 가지려고 할까요? 직업을 가지는 이유는 돈을 버는 경제적 목적뿐만 아니라 적성에 맞는 직업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맘껏 발휘하고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음으로써 자아성취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직업을 통해 다른 사람을 도울 수도 있고 수십 년 내려온 가업을 이어받아 전통을 살릴 수도 있으며 여러 사람과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는 수십 번 직업을 바꾸는 사람도 있고 젊은 시절 선택한 직업으로 평생을 보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은 삶의 만족도와 행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며 사회에도 꼭 필요한 일을 하는 것이므로 귀천이 없고 어떤 직업이든지 모두 소중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하나요?

직업선택 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직업의 안정성을 가장 우선시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보수를 눈여겨보는 사람도 있고 사회적 지위나 명예를 중요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의 경우 진로결정 시 부모님의 기대나 희망에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행복한 직업생활이 행복한 삶을 이루는 전제요건이기 때문에, 본인의 적성과 흥미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직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직업정보는 왜 필요한가요?

진로를 결정할 때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 신체적 특성 등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다고 해도 직업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적절한 진로선택을 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이 평생동안 종사하면서 생계를 유지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보람 있게 일하기 위해서는 직업세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직업세계를 소개하는 직업정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로와 직업선택 과정에서 얼마만큼 많은, 그리고 신뢰할 만한 직업정보를 알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치열한 취업경쟁에서도 남들보다 한발 앞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직업정보는 무척 중요합니다. 더군다나 직업은 한 개인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것이어서 신중할 필요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쏟아져 나오는 많은 직업정보 가운데 옥석을 가려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것 역시 필요합니다.

직업의 세계는 급변하고 있어서 얼마나 많은 직업이 존재하는지, 그 가운데 나에게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며 그 직업의 특성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직업정보 수집방법, 직업정보 이해방법, 그리고 이들 직업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자리 정보와 직업정보는 어떻게 다른가요?

신문, 인터넷 등을 보면‘채용공고’,‘ 인재모집’등 일할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기업체의 구인광고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는 일, 근무처, 필요한 학력수준, 제시하는 근무조건 등이 기재되어 있는 이러한‘일자리 정보’는 직업을 구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비어 있는 일자리에 대한 정보, 그리고 직업을 구하는 개인의 경력, 학력 등을 제시해줍니다. 각종 취업관련 사이트에서는 직종, 근무처, 학력, 경력 등 다양한 조건의 검색을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 최적의 일자리나 인재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자리 정보는 각 개별 기업체의 일자리, 혹은 개별 구직자에 대한 정보이므로 해당 직업과 관련 있는 전체 기업체, 혹은 종사자 정보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반면,‘ 직업정보’는 직업의 특성, 하는 일, 필요한 적성, 능력, 교육훈련 및 자격, 교육과정, 고용현황, 향후 전망 등 직업명세사항과 해당직업과 관련된 노동시장 정보를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직업 종사자의 전반적 특성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업별, 종사자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직업정보의 내용이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직업정보는 어떻게 탄생하나요?

직업정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수요자 요구파악을 위한 의견수렴 및 조사 → 관련 자료 수집 → 구성체계 및 수록내용 선정 → 직업현장 직무조사, 재직자나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나 설문조사 / 관련 통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자료 분석결과를 토대로 원고작성 → 관련 전문가 대상 검증 및 자문 → 직업정보 제공’등의 절차를 거쳐 탄생됩니다.

이용대상에 맞는 적합한 아이템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한 절차 중의 하나이고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 수집을 위해 해당직업에서 다년간의 풍부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나 교육 관련자를 만나고 작업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또한 직업별 임금, 고용현황 등에 대한 데이터는 표본조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응답자들의 설문기입을 바탕으로 얻어집니다. 따라서 대규모 설문조사나 직무분석을 실시할 경우 수년간의 조사기간이 소요됩니다


 직업정보에도 유효기간이 있나요?

직업의 세계는 수시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직업정보의 필수요건 중 하나는 바로 정보의‘최신성’입니다. 아무리 유용한 정보라고 하더라도 오래되면 가치를 발휘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직업정보를 이용할 때 눈여겨봐야 할 것 중의 하나가 언제 생산되고 조사된 정보인지를 살펴야 합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없지만 3년 이상된 직업정보를 활용하는 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동안 필요한 자격이나 교육 등에 대한 정보가 변경되었을 수도 있고, 임금, 종사현황 등의 자료가 변경되었을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최신의 직업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직업정보에는‘조사연도’,‘ 발간연도’등이 기록되어 있는데 오랜 조사기간이 필요한 자료(예.『 한국직업사전』)들의 경우 조사연도와 발간연도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직업정보는 어떻게 수집해야 할까요?

● 도서관이나 서점 : 직업정보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책자로 발간되는 자료들은 학교도서관, 국공립도서관 등에서 열람할 수 있고 시중 서점에서도 출판사에서 제작되는 직업, 혹은 직업인에 대한 도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의 경우 각 대학에 설치되어 있는 취업지원센터를 방문하면 최신의 취업정보, 직업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고용지원센터 : 전국 고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직업정보자료를 열람할 수 있으며 직업상담원과의 심층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탐색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심리검사를 받을 수도 있고 청소년, 대학생, 구직자 등 대상별 직업지도프로그램에 개별 혹은 단체로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