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동려

"과거의 잘못에서 교훈을 건져라"

게시물 정보

작성자 도덕열공 작성일13-06-19 14:43 조회696회 댓글0건

본문

“자넬 기다리고 있었네.” 노인은 젊은이를 따뜻하게 맞이했다. 머뭇거리던 젊은이가 말을 꺼냈다.

 

“현재 속에서 살면 무엇을 하건 행복하고 성공할 거라고 하셨죠? 저는 현재를 살기 위해 애썼고, 실제로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요.”

 

노인은 젊은이의 문제점을 듣고 이렇게 말했다.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자네 혼자서 그 모든 일을 떠맡은 거구먼. 전에도 이와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지 않나?”

 

“그렇습니다. 저는 늘 사람들과 맞서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직장 상사는 그 점이 관리자로서 제 결점이라고 지적하더군요.”

 

그러면서 그는 계속 문제점을 털어놓았다. 젊은이의 말을 귀담아 듣던 노인이 마침내 말문을 열었다.

 

“아마 이 말이 도움이 될 게다.”

 

「과거에서 배움을 얻지 못하면 과거를 보내기는 쉽지 않다. 배움을 얻고 과거를 보내는 순간 우리의 현재는 더 나아진다.」

 

노인의 말은 계속 이어졌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를 돌아보지 않으려 하지. 예전 실수 때문에 다시 마음을 다치고 싶지 않기 때문이야. 그들은 이런 식으로 얘기하네. ‘과거의 잘못 때문에 오늘날 이 꼴이 되었다’고. 하지만 과거의 잘못을 돌아보고 배움을 얻었다면 지금의 내 모습이 어떨까, 스스로 묻지 않거든. 그래서 그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는 걸세.”

 

“저처럼 그들도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는군요. 그리고 그들의 과거는 다시 현재가 되고요.”

 

“바로 그거야. 과거의 잘못과 경험에서 배우지 못하면 현재의 즐거움을 잃게 돼. 하지만 과거의 잘못에서 정말로 배우는 것이 있으면 현재의 즐거움은 배가 되지. 물론 과거 속에서 살면 안 돼. 그러면 현재를 제대로 살 수가 없으니까. 우리는 과거의 잘못에서 진정으로 배움을 얻어야 하네.”       

 

- 스펜서 존슨『선물』중에서 -
<div class="content_move">[이 게시물은 동려님에 의해 2014-09-04 15:49:51 윤리/도덕에서 이동 됨]</div>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