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동려
학습자료실

효과적인 영어단어 암기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라산 작성일13-05-24 17:26 조회2,380회 댓글0건

본문

영어단어는 기본적으로 약 2,000개 정도를 먼저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단어는 어릴 때부터 사용하여 친숙한 우리말 단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우리 두뇌가 선 듯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즉 암기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2,000개 정도를 암기하면 우리두뇌는 영어단어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되기 때문에
그 다음부터는 암기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적응만 되면 영영사전 몇 권을 암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 원리는 주산의 고수가 암산을 잘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단어 암기는 기본적으로 3가지 방법이 있고 여기에 두 가지를 추가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 방법은 기본적으로
단어를 한 2,000개 정도를 암기하고 난 다음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단어를 끊어 암기하라.
2. 연상을 이용하라.
3. 고함치듯 큰 소리로 발음하라.
4. 관련된 단어는 함께 암기하라.
5. '한 의미 단위'로 암기하라.

(1) 단어를 끊어 암기하라
철자가 긴 단어는 암기가 잘되지 않습니다.
즉 우리 두뇌가 긴 단어를 인식하고 저장하는데 아직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어휘를 분리하여 암기하면 비교적 쉽게 암기합니다.
특히 어원을 중심으로 분리하여 암기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일상적으로 접두어, 접미어로 분리하는데 이런 방법은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몇몇 예만 제시하고 세세한 거론은 하지 않습니다.

address → ad + dress('바르게 하다'를 의미)
advance → ad + vance('앞으로 가다'를 의미)
compel → com + pel('가게 만들다'를 의미)
conscience → con + science('알다'를 의미)
defeat → de + feat('만들다'를 의미)
emerge → ex + mer('바다'를 의미)
enormous → ex + norm('정상'을 의미)


(2) 연상을 이용하라
영어단어의 일부를 이미 알고있는 혹은 알기 쉬운 내용과 연관을 지어 암기합니다.
긴 설명보다 몇몇 예를 제시합니다.

① ambassador(대사) : 오늘날 외교관은 주재국의 수출을 하는데 기여합니다. '내 물건 사도.' '사 도, 사 주라'를 -ssador와 연결시킵니다.

② buffalo(미국 들소) : 뿔이 두 개있는 것을 -ff-에 연결시킵니다. 서로 끝 부분이 안쪽으로 휘어져 있습니다. 이러면 비교적 쉽게 암기가 됩니다.

③ chancellor(독일, 오스트리아 수상) : 수상이 되기 위해서는 기회를 잘 잡아야 합니다. 기회를 chance-에 연결시킵니다.

④ delicious(맛이나 냄새가 좋은) : 신맛을 연상하면 됩니다. 특히 빨간 홍옥을 연상하면 시끔한 맛이(시어서) 연상되는데 이것을 -cious에 연결하면 됩니다.

⑤ dolmen(고인돌) : 고인돌의 의미를 새기면 즉시 암기할 수 있습니다. 돌(dol) + 사람(men)

⑥ farther, further : 정도, 양을 나타낼 때는 further, 이 경우에는 유리컵(U)을 연상하면 쉽게 암기가 됩니다.


(3) 고함치듯 큰 소리로 발음하라
안심하고 소리를 지를 수 있는 장소가 있다면 원만한 단어는 고함을 지르듯 몇 번만 발음하면 순식간에 암기가 됩니다.
가장 간단하고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능하면 발음이 모두 수록된 CD사전을 구입하여 발음을 들어보고 가능하면 아주 큰 소리로(큰 목소리로 하면 할수록 암기가 더 잘됩니다)
한 20회 정도만 하면 아주 긴 단어를 제외하고 암기되지 않는 단어가 거의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단어도 쉽게 암기되고 장기적으로 오래하면 발음도 좋아지고 듣기에도 큰 도움이 되고,
영어가 입에 붙기 때문에 회화와 토론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단계입니다. 이 과정만 하면 나머지는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언급하라면 두 가지를 더 언급할 수 있습니다.


(4) 관련된 단어는 함께 암기하라.
comprehend라는 단어가 있으면 comprehend와 연관된 단어 comprehension, comprehensive, comprehensible...등을 함께 암기하는 것입니다.


(5) 가급적 단어를 분리하여 암기하지 말고 '한 의미 단위'로 암기하라.

단어 하나 하나를 암기하는 것은 기초단계를 넘어서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진정한 영어 공부를 위해서는 단어는 '한 의미 단위'로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한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는 것은 더욱 좋습니다.'

Every able-bodied man is obliged to do military service. : (신체가 건강한 모든 남자는 병력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여기서 able-bodied와 man을 따로 암기하지 말고 한 단위로, 'able-bodied man'으로 암기하는 것이 회화와 작문에 도움이 됩니다.
military와 service를 따로 떼어놓아 암기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한 의미 단위로 military service(군복무)이렇게 암기해야 하고
가능하다면 do military service(군복무를 하다)이렇게 암기하는 것은 더욱 좋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