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동려
고교봉사단게시판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를 꿈꾸며--백진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고용석 작성일05-05-11 10:01 조회2,652회 댓글0건

본문

성인의 눈으로 본 청소년의 모습이며, 의견인 자료입니다.
읽어 보시고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이 되었으면 합니다.
==============================================================================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를 꿈꾸며

                                                                                  백진주(제주YWCA 부장)

1. 들어가며
 
  요즈음 청소년들의 모습을 보면 창의적인 것 같으면서도 획일적이고, 개성이 강한 것 같으면서도 청소년 나름의 색깔이 분명치 않다.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드러나는 청소년 문화의 보편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개인주의적 성향, 현실 만족주의적 성향, 자기표현주의적 성향, 영상세대로서의 특성 등을 들 수 있다.
  한국의 청소년 문화 또한 전세계적인 추세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권위적이고 경쟁적인 학교문화, 도피성 혹은 탐닉성 성문화, 획일적이고 모방일색의 대중문화와 상업주의적 소비문화, 빈곤한 여가문화와 부족한 문화공간 등이 특징적이라고 하겠다.
  청소년 문화는 점차 다원화 현상이 확산되어 문화적 관점과 기준으로 표준화시키기가 어렵다. 따라서 문화생활과 경제영역 등 생활영역별로 문화적 특성이 파악되어져야 한다. 또한 청소년 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 21세기에 바람직한 청소년으로 그들 자신들이 자신들의 모습을 고치고 연마해서 훌륭한 인간상을 그려 볼 수 있는 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 청소년 문화의 보편적 특성

  오늘날 전세계 청소년 문화의 공통적 특성으로 개인주의적 현상, 성(性)의 동질화 현상, 그리고 라이프 스타일의 다원화 현상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 청소년문화 속에서도 비슷하게 보여지는 현상이다. 근래에 한국 청소년들의 가치관, 의식, 생활양식 속에서 보여지는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주의적 성향
  인생관이나 직업관에 있어서 집단주의 혹은 사회중식적 가치관이 약화되어가고 개인 중시적 가치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인생의 목표를 집단이나 사회에 기여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인생을 즐겁고 보람있게 사는 것에 두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다. 삶의 유형도 행복한 가정생활이나 자신의 취미에 맞는 생활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직업도 단순한 생계유지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개인의 발전과 자아실현의 장으로 간주하여 그에 맞는 것을 선택하려고 한다.

2) 현실 만족주의적 성향
  사회적 지위상승이나 목적 달성을 중요시하는 미래 지향적 가치관과 행동양식은 현재의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는 현실 중심적 가치로 변하여 가고 있다.
  즉 근검, 절약, 인내 등의 과거 가치는 퇴색해 가고 현재 일상의 소중함과 즐거움을 추구하려는 성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청소년들의 직업관, 여가관, 인생관 등에 잘 나타나고 있다. 보수가 높아도 3D 직종을 기피하는 현상, 직업선택기준에 있어서 자율적 권한부여 여부와 여가조건들이 점차 많이 고려되고 있는 점 뿐만 아니라 여가생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양한 취미활동과 특기개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3) 자기 표현주의
  청소년들이 타인에 비해 자신이 갖고 있지 못한 것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 어느 정도 충족된 오늘날에는 차별동기에 의한 가치성향, 즉 개별적 취향과 개성에 따른 욕구충족의 다양화, 개별화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고 개성의 표현과 이미지 창출에 솔직하고 적극적이다. 예를 들면 자신들이 선호하는 직업의 유형이 사회적 평판에 관계없이 다양해지고 있고 직업선택에 있어 남녀구분이 적어지고 있는 점, 그 밖에 파격적 의상이나 헤어스타일 등의 다양한 외모의 연출 등을 통해서 자기 표현의 욕구와 방식이 잘 나타나고 있다.

4) 영상세대로서의 특성
  TV 등 영상매체의 숲에서 자라난 요즈음의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매우 감각적이고 감수성이 풍부한 감성세대로서의 특성을 갖는다. 심각하거나 따분한 것을 싫어하고 재미있고 즉각적인 반응을 추구한다. 이 점은 풍자적이고 유머러스한 10대들의 은어와 축양형 언어들, 패스트푸드를 선호하는 청소년들의 음식 취향, 과거에 비해 가볍게 이루어지는 이성교제의 양상 등에서 엿볼 수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 통신문화의 발달로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생활양상들이 나타나는 등 10대들의 모습이 하루가 다르게 변모해 가고 있다. 이들의 보편적 특성 중에는 인내심이 부족하다든지 공동체의식이 결여되어 있다든지 하는 점도 기성세대들에 의해 자주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풍부한 감수성과 창의성, 다양한 개성 추구와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사고방식 등은 앞으로 점점 다원화되어 가는 새로운 사회에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장점들이다.

3. 한국의 청소년 문화

1) 권위적이며 경쟁적인 학교문화
  요즈음 학교교실에는 범생이(모범생)들과 날나리(노는 아이들)로 양분된 채 범생이 그룹은 순응과 방관의 문화를, 그리고 날라리 그룹은 탈선과 폭력의 문화를 형성해가는 양면성을 보여준다. 요즈음 점차 사회문제화 되어 가고 있는 학원폭력에 있어서 집단폭력에 가담하는 날나리 그룹들과 옆에서 일어나는 폭력사태를 모른 채 방관하고 있는 범생이 그룹들의 모습을 통해서 두 그룹의 양면성을 상상해 볼 수 있다.
  문제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고 이끌어 갈 문화창조집단이 부재한다는 데 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근본적인 요인은 주입식 입시교육에 따른 지나친 경쟁주의와 활발하고 다양한 청소년의 문화욕구를 억업하고 있는 권위주의적 학교 풍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 도피성 성문화와 탐닉성 성문화
  청소년들의 성문화에 있어서도 한편에서는 성을 혐오하거나 성에 관심을 갖지 않은 채 성에 대해 무지한 도피적 그룹이 있는가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지나치게 성에 대한 관심이 많고 음성적으로 성적 쾌락과 자극을 추구하고 밝히는 탐닉그룹이 있다. 성에 대해 무지한 채 화장실에서 출산까지 하였던 사례나 어떤 성의식 조사에서는 성은 불결하고 더러운 것이라고 대답했던 학생들이 전자에 속한다면, 음란비디오나 컴퓨터 통신의 음란물을 자주 보거나 그것을 흉내내어 성추행이나 성폭력을 경험해 본 청소년들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청소년의 성문화가 양극화 현상으로 보여주게 되는 근본 원인은 기성사회의 성문화 자체가 공식적으로는 성에 대하여 비약하거나 다루는 것을 터부시하고 꺼리는 금기 문화적 성격을 띠고 있고, 비공식적으로는 매매춘 등 음성적인 퇴폐 향락적 탐닉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기성사회 성문화의 이중구조로부터 청소년들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아래서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점, 성충동을 지각하는 입시 스트레스의 증가와 성적 음란물의 증가현상, 또 성적 욕구와 충동을 건전하게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취미활동 및 스포츠활동의 시간과 기호의 부족 등이 오늘날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생산적인 성무화의 조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

3) 획일적이고 모방일색의 대중문화와 상업주의적 소비문화
  오늘날 청소년들의 대중문화는 대중매체가 주도해 간다고 볼 수 있다. 좋아하는 음악, 춤을 비롯한 각종 유행은 주로 TV나 라디오에 출연한 연예인 스타의 모방으로부터 시작하고 확산되는 것이 일반적 추세이다.
  이러한 청소년의 대중문화 속에 보이는 주요 문제점은 그것이 창의성이 부족한 모방일색이라는 점과 청소년들의 취향, 기호, 감각이 다양하지 못하고 획일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 점이다.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고 창출하기보다는 TV연예인의 모습을 얼마나 그대로 똑같이 하느냐가 멋의 기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모방대상도 여러 직종의 여러 사람이 아니라 TV연예인에 치중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각 시기마다 반짝 인기를 끌고 있는 한 두 명의 특정 연예인에 치중되어 가고 있다. 청소년 객인의 주체적 판단과 취향에 따라 스스로의 스타일을 다양하게 창출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것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 경험이나 양질의문화적 감수성과 선별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문화나 여가문화의 기회가 결여된 획일적인 주입식교육현실 속에서 성장해 왔다는 데에서 주요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 대중문화의 양상은 바로 소비생활로 연결되고 독특한 소비문화를 조성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각종 음악이나 유행성향이 청소년들에 의해 주도되고 그들을 소비주체로 이끌어가고 있는 현상에서 드러난다. 선호하는 연예인들이 바뀔 때마다 그 모습을 모방하기 위한 액세서리, 의상들이 엄청나게 팔리고 있는 사실을 통해 청소년 대중문화는 곧 소비문화로 연결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4) 빈곤한 여가문화와 부족한 문화공간
  한국의 청소년들은 여가시간이 매우 적을 뿐 아니라 그나마 약간의 여가시간을 주로 TV시청에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 청소년들에게는 여가시간은 없고 TV보는 시간만 있다고 표현되기도 한다.
  몇몇 연구조사에 의하면 한국 청소년들의 평균 여가시간이 평일 2시간 내외, 주말과 휴일에는 4시간 내외 정도이며 여가시간 중 TV시청시간이 점유하는 비율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TV시청 이외의 청소년들이 수행하는 여가활동의 내용을 보면 별로 하는 일 없이 지낸다거나 치눅를 만난다. 있다해도 독서, 운동, 스포츠, 관광 등 소극적인 활동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여가생활이 지나치게 정적이고 수동적일 뿐 아니라 최근에는 지나치게 감각적이고 퇴폐향락적인 성향을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매우 비곤한 여가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또한 놀이시설이나 문화공간도 매우 부족해서 노래방이나 비디오방 등 기성세대들이 자신들을 위해 만든 공간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기고자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4. 청소년 문화의 활성화 방안

  한국청소년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양질의 자생적 문화를 꽃피우기 위해서는 청소년 문화의문제들을 고려하여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향후 변모해 나갈 사회변화와 그에 따른 청소년 삶의 양상과 사회적 지위의 변화를 예측하여 그에 따른 준비와 대비 노력을 하여야 한다.

1) 같은 연령의 청소년들이라도 생활영역별로 구분하여 그 문화적 특성이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을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 그 동안 청소년들은 주로 미숙한 집단, 준비하는 집단, 보호대상 등으로만 간주되어 온 경향이 있었으나 이제 기성세대가 청소년의 직접적인 모델이 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의 삶을 그대로 전수시키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청소년 집단을 성인 대신 새로운 삶을 시도해 보는 시험집단으로서 바라보고 성인과 주종관계가 아닌 동반자적 관계가 정립 가능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2) 무시, 억압, 소외를 당해온 청소년들을 구제, 해방, 참여시키도록 해야한다.
  오늘날 청소년 문제의 근본원인은 청소년들의 존재를 무시하거나 학대하고, 그들의 욕구를 억압하며, 전체사회로부터 격리하여 소외시킨 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청소년 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시 받거나 학대받던 청소년들을 구제해주고 억압으로부터 해방시키며, 사회에 참여시켜 소속감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청소년구제의 방법으로는 사회적 약자 그룹이 청소년들을 지켜주고 보호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을 유해한 환경에서부터 보호하는 일을 의미한다. 참고로 제주 YWCA에서는 1998년부터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을 조직하여 활동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이 놀고, 즐기고, 표현하며, 성취하고, 자아실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 예로 학교 교과시간을 축소하고, 다양한 동아리 활동의 기회, 프로그램, 시설 제공 등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더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등 자기표현의 경험을 통하여 자아실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을 사회발전과 사회문제 해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한다. 예로 청소년 문화정책의 입안, 집행, 평가 등 각 단계마다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청소년들에게 투표권 등 정치적 권한도 부여하는 일, 또 유해환경 감시 활동이나 환경보호활동 등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시키는 방안이 모색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3) 청소년 참여의 활성화
  청소년 참여의 활성화는 청소년이 살고 있는 사회문화적 그리고 정치적 상황에 크게 좌우된다. 이는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변화가 청소년 참여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청소년 자신은 물론 기성세대의 인식 전환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며, 청소년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한다.
 
  ① 기성세대의 인식의 전환
  청소년참여 확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청소년들이 갖는 잠재력에 대한 믿음, 즉 기성세대의 청소년에 대한 신뢰이다. 성인 중심주의는 기본적으로 청소년에 대한 신뢰의 부족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책임감을 부여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청소년을 보호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청소년들은 자주 권위나 책임 있는 지위를 맡을 준비가 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신뢰를 받을 때 도전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신뢰받지 않으면 참여하지 않는다.

  ② 청소년들의 자신감과 경험확대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개발할 기회와 도전이 필요할 뿐 아니라 성인들도 자신과 능력에 대한 보다 큰 자신감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실천 등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은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개발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더 나아가 성인에대한 의존성에서 벗어나 성인으로서 책임감을 수용하는 확고한 토대를 갖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청소년 자신들의 기술, 지식, 기반, 리더쉽 능력 등을 개발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프로그램 활동의 기획과 개념화 단계에 참여하거나 다른 집단과 네트워킹을 만들고 이를 통해 학습을 공유하고 자신의 능력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참여자들은 지식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배우거나 읽는 것 보다는 실제 상황에 처해보는 실제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③ 정책적 노력
  청소년 차여의 확산을 위한 주요한 정책 수단은 청소년 참여 촉진을 위한 홍보 수단의 개발과 시범사업의 전개가 될 것이다. 청소년 참여에 대한 인식의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모범사례발굴과 이를 통한 확산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청소년정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정책과제를 신속하게 추진하여 다양한 혀앹의 모델을 개발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 위원회설치, 청소년 대토론회와 같은 각종 프로그램의 운영, 청소년 참여증진법과 같은 청소년 참여 촉진을 위한 제도적 지원체계 등을 갖추고 본격적인 확산이 필요하다. 예로 지난 제주지역 청소년 토론왕 같은 프로그램과 제주 YWCA 시행할 바른 교육정책 정립과 청소년 자율활동 육성을 위한 세미나들은 대단히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④ 민주적 원칙의 적용
  청소년들의 자율적 참여를 활성화시키고 참여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주적 과정에 원칙을 지켜야 하는데 Hart는 6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청소년들이 프로젝트의 의도를 이해해야 한다. 즉 청소년 참여의 기본적인 요건은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왜 참여하는가? 무엇에 참여하는가? 등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둘째는 조직구조와 권력관계들을 처음부터 모든 참가자들이 분명히 이해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자신들은 의사결정 권한이 없다는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게 되는 일은 흔하다. 이것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분노를 느끼게 하거나 민주적인 참여과정이 허위라는 생각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셋째는 청소년 참여에 관한 규칙들은 프로젝트의 시작단계에서 대화를 통하여 청소년들과 함께 만들고 함께 고쳐야 한다. 이것은 규칙은 모든 참여자들에게 분명해야 하며 누구든지 언제나 그리고 어떤 규칙이라도 검토를 자유롭게 요청할 수 있는 것이다.
  넷째는 모든 청소년들이 원한다면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서 참여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가져야만 한다.
  다섯째는 프로젝트의 마지막 순간에 아이들을 데려오는 명목적 참여이다. 이러한 명목적 참여를 피하기 위해서는 어떤 프로젝트이든 전 과정이 모든 참여자들에게 투명하도록 언제나 노력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비록 그 시작에서부터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최소한 아이들은 그 프로젝트의 내력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평가하게 된다.
  여섯째는 모든 청소녀늘이 전 과정에 똑같이 참여할 필요가 없더라도 그들의 지적능력이 허용하는 한에서 그 프로젝트의 내력을 충분히 숙지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들이 그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투명성과 민주적 원칙들의 수립이 가장 훌륭한 전략들이다.

5. 바람직한 청소년상을 그리며

  바람직한 청소년상은 영원한 미완성 작품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서 우리의 청소년들이 창작해 나가는 데 있다. 청소년은 영원한 성년의 거울이다. 그리고 거울에 비친 자신을 날마다 개조하고 개혁하는 창조자들이다.
  부모와 교사들이나 사회의 참 위치는 인간이라는 작품생산의 보조역할을 하게된다. 주역이 아닌 것이다. 주역은 청소년 자신들인 것이다. 망망대해 속의 무인고도에 혼자 떨어져도 삶이란 강인한 본질을 자연과의 슬기로운 조화 속에서 극복하고 살아남는 용기와 지혜를 기럴야 한다. 부모의 과보호, 교사들의 일방 통행식 교육, 사회체제의 경직된 굴레에서 해방되어 부족한 대로라도 홀로 서서 자신들의 삶을 생각하고 가꾸고 키워가야 한다.
  이 외에 나와 너, 우리의 관계가 공존하는 생명체의 관계, 온정과 우애로써 따뜻한 관계, 경쟁보다는 상호존중의 관계를 정립하는 세대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고 필수적이다.

1)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는 청소년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는 청소년은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진취적, 생산적, 발전적이어서 어떠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초능력을 발휘하고 있고, 모든 문제를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로 풀어 나가며 살아가면서 부딪칠 어떠한 문제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또한 이들은 생각과 행동이 비교적 자주적 자율적이며, 모든 문제들을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자기 긍정적인 자아개념은 선천적,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환경을 통하여 형성되는 후천적 산물이다.
  긍정적인 청소년은 성장과정에서 어른들의 따뜻한 이해와 사랑을 받으며, 서로 신뢰하는 심리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자란 청소년들이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을 믿고, 사랑하며, 최종적으로 자신의 존재가치를 긍정적으로 보게 된다.
  그러므로 기성세대, 교사, 그리고 부모들은 청소년들이 자기와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며 살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이고 긍정적 사회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2) 공동체 사회건설의 주도자가 되는 청소년
  인간은 본래 공동체적 동물로 공존을 본질로 하여 상호관계 속에서 도우며 살아간다. 그러므로 공동체적 가치관은 개인적인 가치관이 아닌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가치관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공동체 가치관의 형성을 위해서는 이기적, 개인적, 선택적 의지를 초월하여 개인을 집단 속에서의 존재로 인식하는 공동체의식인 본능의지, 본질의지와 연대성이 요구된다. 이는 결국 나와 너의 관계에서 남의 가정, 동료, 이웃의 우리라는 공동체를 형성하고, 가정, 학교, 사회라는 공동체의 형성이 요구됨을 뜻한다. 사회체제는 독립된 개체들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 집단과 집단의 관계로 조직된 공동체이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인간이 누릴 수 있는 모든 것을 예를 들어 부귀영화, 명예, 재산이 있더라도 공동생활이 없는 사람들의 삶은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행복, 가치, 도덕, 윤리 등 모든 것을 잃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공동체 의식은 그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하고 가치있는 가정, 학교, 사회, 교육의 목적이다.

3) 항상 탐구하는 청소년
  공부하는 사람은 항상 행복하다. 공부하는 사람은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사람들은 무한한 지식과 정보를 소유하며 살고 있다고 자랑하지만 실제로 알고 있는 지식의 양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인간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의 몇 분의 일도 개발하지 못하고 죽는다. 그러므로 계속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퇴보하고 만다. 따라서 우리 인간은 끊임없이 배워야만 한다. 계속 배운 사람은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4) 땀흘려 성실하게 일하는 청소년
  한 나라에 국가 발전을 좌우하는 젊은이들이 어느 정도 열심히 땀흘려 일하느냐의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이란 곧 땀이고, 땀은 가정, 국가발전과 관계가 있으며 일은 사람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청소년이 흘린 많은 땀은 그 자신과 이웃을 풍요롭게 한다. 일은 내가 존재하는 것이며 일을 한다는 것은 행복의 근원이다. 일은 사람에게 절대적인 의무요, 자아발전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나라가 이 정도 발전하게 된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일의 소산이다. 따라서 일은 누구에게나 보람된 것이고 열심히 일하는 젊은이가 성공한다는 것은 사회의 기본이치이다. 근면, 성실과 땀흘려 일하는 것이 인간이 갖추어야 할 기본이다.

5) 국제화시대에 대비하는 청소년
  우리 가정, 우리 이웃, 지역사회, 민족, 자연, 문화의 고유성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우리 선조들이 이룩한 훌륭한 문화를 세계문화발전에 자랑하며, 세계화 시대에 요구되는 자질과 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 고도로 발전된 대중매체와 교통망은 세계 각국 문화의 교류와 전파 그리고 이동 등 국가 간의 사상, 문화, 지리, 공간적 생활권은 시시각각으로 좁히고 있다. 지금은 한 나라마다 자급자족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함께 살아야 한다는 것이 오늘날 모든 나라가 짊어져야 할 공동과제이다. 청소년들의 의식과 가치관은 사회 문화적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것들과 직접 관련되어 있으므로 자국문화와 타국문화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